(2) 다우징은 어떻게 작동하나?... 다우징 무작정 따라하기
첫 번째 이론은 레이더와 관련이 있다. 또 다른 이론은 홀로그램과 관련이 있다.
다우징 연습 과제
이 책 전체에 걸쳐 다우징 연습이 진행될 예정이다.
연습 문장은 이 문장과 같이 이탤릭체로 표시될 것이며, 이는 단순히 책을 읽는 것 이상의 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것을 배우려면 적극적인 참여 자세가 필요하다. 단순히 다우징에 대해 읽기만 해서는 다우징을 배울 수 없다. 직접 다우징을 해봐야 한다.
이 책 패키지에는 펜듈럼이라고 불리는 다우징 도구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유연한 끈 끝에 달린 원뿔형 황동 추이다.
첫 번째 다우징 연습을 바로 시작하며, 이 놀라운 작은 도구를 사용해보자. 우리는 세 가지 다른 반응을 찾는 것으로 시작하려 한다. 첫 번째는 탐색 위치(Search Position)다. 이는 다우징 '준비 완료'를 의미하는 위치이다.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을 아래로 향하게 하고, 그 사이에 펜듈럼의 끈을 놓아라. 손과 추 사이에 약 5cm 정도의 끈을 남겨두면 된다. 팔꿈치를 테이블 위에 올려놓는 것이 더 편하다면 그렇게 해도 좋다.
(연습) 펜듈럼을 그림과 같이 잡아보기.

‘탐색 위치(Search Position)’는 이 책에서 배울 모든 다우징 작업을 시작하는 지점이자 첫 단계이다. 펜듈럼을 사용할 때 모든 사람이 동일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보통 두 가지 반응 중 하나이다. 하나는 펜듈럼이 전혀 움직이지 않는 것이고(추가 마치 쥐죽은 듯이 그 자리에 매달려 있는 것처럼), 다른 하나는 앞뒤로 흔들리는 것이다. 두 반응 모두 탐색 위치로 적절하다. 나는 몇 년 동안 에드워드 라스트람과 함께 미국 다우저 협회의 연례 다우징 학교를 공동으로 이끌었다. 에드의 탐색 위치는 완전히 정지 상태였지만, 내 탐색 위치는 앞뒤로 흔들리는 것이었고 지금도 그렇다.
이제 첫 번째 연습을 시작하자. 펜듈럼을 그림처럼 잡고 "나의 탐색 위치를 보여줘. 나의 탐색 위치가 무엇인지 알고 싶어."라고 말하라. 다우징을 처음 시도할 때 가장 좋은 점은, 펜듈럼이 전혀 움직이지 않더라도 당신의 첫 시도는 성공적이라는 것이다!
이제 '예'를 알아보자. 마찬가지로, 보편적인 '예' 반응은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다우저들은 두 가지 반응 중 하나를 경험한다. 탐색 위치가 완전히 정지 상태인 경우, '예' 반응은 머리를 끄덕이는 것처럼 앞뒤로 흔들리는 것이다. 또 다른 많은 다우저들은 '예'가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움직이는 것으로 나타난다. 어떤 반응이든 괜찮다.
탐색 위치에서 펜듈럼을 잡고 다음 질문을 해보라. "봄에 잔디가 처음 자랄 때, 그것은 초록색이니?" 물론, 이 질문의 답은 '예'라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탐색 위치에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펜듈럼을 주의 깊게 살펴보라. 또한 "나에게 '예'를 보여줘, 나에게 '예'를 보여줘."라고 말해도 좋다.
만약 펜듈럼이 스스로 움직이지 않으려 한다면, 직접 움직여라! 시계 방향으로 돌게 만든 다음, "이것이 '예'다, 이것은 긍정이다, 이것은 양(陽)이다, 이것은 '예'다."라고 자신에게 말하라.
이제 '아니오'를 찾아보자. 만약 당신의 '예' 반응이 앞뒤로 움직이는 것이었다면, '아니오'는 좌우로 움직일 것이다. 머리를 흔들 때처럼 말이다. 반면에 '예'가 시계 방향이었다면, '아니오' 반응은 반시계 방향으로 나타날 것이다. 다음의 연습을 통해 당신의 '아니오' 반응을 찾아보라.
펜듈럼을 탐색 위치에서 잡고 다음 질문을 해보라. "하늘에서 내리는 눈은 초록색이니?" 이 질문의 답을 알고 있으니, '예' 반응과는 다른 탐색 위치에서의 변화를 주의 깊게 살펴보라. 이것이 '아니오' 반응이다.
만약 이번에도 잘 안되었다면, 괜찮다. 많은 초보자들이 처음에는 펜듈럼을 제대로 작동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처음 펜듈럼이 작동했을 때 느꼈던 감정일 것이다. 그래서 나는 당신에게 반시계 방향으로 펜듈럼을 움직이게 하고, "이것이 '아니오'다, 이것은 수용적이다, 이것은 음(陰)이다, 이것은 '아니오'다."라고 자신에게 말하라고 권한다.
다음 주 동안 이 연습을 하루에 여러 번 반복해 보라. 그러면 펜듈럼 다우징 기술이 자리 잡게 될 것이다. 이 과정에서 당신은 무의식과 소통하며, 신호 체계를 설정하게 된다. 사실 어떤 신호 체계를 갖추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탐색, '예', 그리고 '아니오'에 대한 세 가지 인식 가능한 신호를 갖추는 것이다.
이번 주에 매일 이 세 가지 연습을 하겠다고 자신과 약속하라. 이것이 다우저로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우징은 어떻게 작동하나?
이 질문은 아마도 당신이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일 것이다. 솔직한 대답은 우리가 정확히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몇 가지 이론이 있다. 첫 번째 이론은 레이더와 관련이 있다. 지하에 있는 물줄기를 찾는 경우, 아마도 다우저가 어떤 신호를 보내 타겟을 찾으려 할 것이다. 그 신호가 타겟을 찾으면, 신호가 다시 다우저에게 돌아와 도구를 움직이게 만드는 것이다. 또 다른 가능성은 물줄기 자체가 어떤 신호를 보내며, 다우저가 그 신호를 포착하는 것일 수 있다.
그러나 레이더나 지구 아래에서 나오는 방사선이 어떻게 "지금 내 인생에서 이 방향이 긍정적인가?" 같은 '예' 또는 '아니오' 질문에 대한 답을 줄 수 있을까? 물 탐지사가 1분당 5갤런 이상의 물을 제공하는 특정 물줄기를 찾아내고, 그것이 연중 내내 흐른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현재 우리가 이해하는 레이더는 이것을 설명할 수 없다. 레이더는 기존의 물체를 감지하고 모니터링할 수는 있지만, 미래나 과거를 들여다볼 수는 없다. 레이더는 물줄기가 과거에 얼마나 많은 물을 생산했는지, 또는 미래에 그 용량이 얼마나 될지를 말해줄 수 없다. 따라서 레이더가 다우징이 작동하는 방식이 아니거나, 그것이 다우징이 작동하는 여러 방식 중 하나일 수 있다.
다우징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하는 또 다른 이론은 홀로그램과 관련이 있다. 1981년에 런던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생화학자 루퍼트 셸드레이크가 『새로운 생명의 과학』이라는 책을 썼다. 이 책에서 그는 현실을 바라보는 새로운/오래된 방식을 제안했다. 셸드레이크는 3차원적 또는 선형적인 현실관 대신, 홀로그램을 바탕으로 한 관점을 제시했다. 이 관점은 현실이 무엇인지에 대한 나의 관점을 완전히 새롭게 만들었다.
홀로그램 사진의 원본이 단순한 바나나 사진이라고 가정하자. 이때 홀로그램 사진은 평범한 필름처럼 바나나 모양을 보여주지 않고, 물결 모양의 간섭 패턴을 나타낸다. 만약 홀로그램 필름의 일부분을 잘라내어 인쇄를 하면, 평범한 사진에서는 잘린 부분만 인쇄되겠지만, 홀로그램에서는 일부분이 잘려 나갔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바나나가 보인다. 물론 선명도가 약간 떨어질 수는 있겠지만, 여전히 전체 바나나를 볼 수 있다. 어쩌면 우주 전체가 이러한 홀로그램과 같으며, 우리는 그 전체의 작은 조각일지도 모른다. 만약 신이 우리 안에 있고, 신이 전지전능하다면, 우리는 물줄기가 연중 내내 흐르는지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우리가 우주의 홀로그램의 일부라면, 답은 우리 안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명상을 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생각이 논리적이라고 말할지도 모른다. 홀로그램 모델에 따르면, 우리의 존재 깊은 곳에 우리가 묻는 질문에 대한 답이 들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고요한 작은 목소리"라고 부른다.
따라서 홀로그램 모델은 다우징의 답이 다우저 자신의 내면에서 온다고 설명한다. 반면에 레이더는 외부의 정보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우리 안에서 어떤 신호가 나가서 목표물을 찾고, 그 신호가 다시 우리에게 돌아오는 것이다. 또 다른 가능성은 다우징이 하늘의 커다란 도서관, 즉 힌두교에서 말하는 아카식 레코드 같은 곳과 연결된다는 것이다. 그곳에는 과거에 일어난 모든 것이 기록되어 있다. 이것 역시 외부에서 정보를 받아오는 방식이다.
펜듈럼은 우리의 직관적인 측면을 열어줄 수 있는 도구이다. 이 도구가 작동하려면 이성적이고 직관적인 두 가지 측면 모두를 사용해야 한다. 영지주의자들은 이러한 직관적인 '앎'을 사용할 수 있었으며, 다우징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렇다면 다우징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실제 답은 앞서 말한 여러 설명 중 하나에 있을지도 모른다. 우리는 아직 완전히 알지 못하지만, 다양한 이유로, 다양한 시점에서 다우징은 서로 다른 방식과 수준에서 작동하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다우징을 레이더와 홀로그램 같은 다른 매체와 비교해 보았지만, 궁극적으로 다우징이 어떻게 작동하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그것이 실제로 대부분의 경우 작동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다소 신뢰할 수 없어 보일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우리의 이성적인 측면도 100% 정확하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성적인 측면과 직관적인 측면이 함께 작동하면 최선의 답을 찾을 확률이 크게 높아진다.
이 작은 책의 목적은 우리의 직관, 즉 '앎(gnowing)'이 현재보다 더 자주 작동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제 간단한 펜듈럼 연습을 다시 해보자. 엄지와 검지로 펜듈럼을 잡고, "나의 탐색 위치를 보여줘."라고 말하라. 그다음에는 "나에게 '예'를 보여줘."라고 말하라. 펜듈럼이 반응하는 것을 지켜보라. "이것이 '예'다. 이것은 긍정이다. 이것은 양(陽)이다. 이것은 '예'다." 그리고 이제 "나에게 '아니오'를 보여줘."라고 말하라. "이것이 '아니오'다. 이것은 수용적이다. 이것은 음(陰)이다. 이것은 '아니오'다."
축하한다! 이제 당신은 다우저가 되는 길을 걷고 있다!
이 연습을 꾸준히 계속하는 것을 잊지 말라. 때때로 책을 잠시 내려놓고, 다음 연습을 위해 필요한 준비물을 챙겨야 할 것이다. 가능하면 이 책을 읽으면서 연습을 병행하라. 이후의 장들은 이 연습을 미리 해 두면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The Pendumun Kit’ Sig Lonegren
- Copyright, SNS 타임즈 www.snstimes.kr